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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토스 리더가 말하는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 | PO SESSION

by Diligejy 2022. 7. 31.

https://www.youtube.com/watch?v=fDbidmqfjIA&list=PL1DJtS1Hv1Piv_MQIHgA_CdNsXyDM9UDM&index=3&ab_channel=%ED%86%A0%EC%8A%A4 

 

질의응답

1. Retention Plateau를 설명하실 때 Y축(Active)는 잘 이해가 가는데 X축(Time)은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어느 기간 동안의 Plateau를 보는 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 Plateau가 생길때까지 봐야함. 보통 6개월 이상 걸림

 

2. 혹시 Retention Period가 길어져서 Retention Plateau 측정이 애매해지는 서비스 쪽으로 갈 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 이런 제품은 스타트업이 하면 안되는 제품이 많음

 

데이터 그로스 모델링

 

1. 모델 요소

- Inflow

    a. New  -> Organic

    b. Resurrection / Sketpics -> Organic

    c. Paid

    d. Viralkf 

- Churn

 

2. 사용자 유입(Inflow)

a. Organic (CC에 영향 O)

    - New 

        i. 모든 사물은 우주로부터 그것으로 향하는 퍼널이 필수적으로 존재

        ii. 쉽게 말해, 그것은 '세상으로부터 발견되는' 것입니다. (Words of Mouth, SEO, Media, Fluke)

    - Resurrection

        i. 모든 Churned User는 부활(Resurrect)할 수 있습니다. 

        ii. 다시 시도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b. Referral (CC에 영향 O)

    - 'Trackable' Invitation

    - Viral Growth 

        MAU 는 Inflow와 비례 -> CC의 무한 성장 가능

 

c. Paid Marketing (CC에 영향 X)

    - Volume

    - Conv%

    - Budget (Cost)

3. 네트워크 효과

a. 유저수와 서비스 가치가 비례 (ex - 카카오톡)

b. MAU와 Recurring Value가 비례하고 Churn Rate와 반비례

c. 모든 서비스들이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SNS적 기능이 있어야 하는 이유

 

d. 그럼 Viral Growth와 Network Effect중에 어떤게 좋을까?

    - Viral Growth : 신규 유저가 자연 성장한다 (Inflow)

    - Network Effect : 한번 들어온 유저는 절대로 벗어나지 못한다 (Churn)

 

4. 바이럴 및 확산 요소 (Viral and Amplification Elements)

a. 신규 유저가 새로운 유저를 가져오는 비율

b. 특징

    i. Sequential 함 (1~n차 효과가 있음)

    ii. 고정된 숫자로 표현이 됨

    iii. Time Decayed 경향이 있어 Curve로 나타남

c. Viral K는 대부분의 경우 1이 되지 않음

    i. 0.2 - Good

    ii. 0.4 - Great, Amazing

    iii. 0.7 - Outstanding

d. Paid Marketing 효과가 들어간다면?

    i. Viral로 유입된 유저와 같은 Virality가 있음

    ii. Affiliation Factor

        - (1 / (1 - Viral K))

        - 1명이 마케팅하면 1.25명이 늘어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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