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소명은 무엇인가 - 피터버핏의 12가지 성공원칙

by Diligejy 2023. 1. 6.

 

 

이 서평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나름으로 불행하다.

-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피터 버핏의 이 책은 자기계발서다. 고로 다른 자기계발서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톨스토이가 안나 카레니나에서 말했던것과 비슷한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계발서를 읽는다고 해서 속칭 성공하는 사람이 생기는 건 아닌것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자기계발서를 멀리하게 된다. 비슷한 사람들이 비슷한 내용을 쓰니까.

듣기좋은 말도 반복하면 듣기 싫어진다는데, 자기계발서 같은 내용은 오죽할까.

 

이 책은 이런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냥 아무데나 펼쳐도 되고,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다른 색깔로 칠해져있다. 굳이 전부다 볼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내가 이 책을 활용한다면 이렇게 활용할 거 같다.

 

매일같이 이 책을 읽진 않는다. 그 시간에 그냥 자기 일 더 하는게 낫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다보면 힘든 시간들이 찾아온다. 그럴 때 그냥 책 아무데나 마음가는데로 펼친다. 그리고 대충 마음에 드는 문장 읽는다. 그러고 다시 덮는다. 그래도 잘 안되면 다시 한번 반복한다. 될때까지 반복한다.

 

이 책은 이런 공구용으로 활용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다. 

 

 

밑줄긋기

p.115

사람들은 대부분 진로를 고민할 때 개괄적이고 어렴풋한 생각에서 출발한다. 소명은 그런 모호한 생각을 나만의 구체적인 능력의 조합과 연결 지을 때 비로소 탄생한다. 나라는 인간의 독창성은 한 가지 재능이 아니라 여러 재능과 성향이 조합되면서 생겨나기 때문이다.

 

p.140

인내란 믿음의 동의어다. 언제일지는 몰라도 운이 꼭 찾아올 것이라는 믿음이 필요한 것이다. 행운이 찾아오는 순간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분명 건방진 바보일 게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준비하는 것뿐이다. 

 

p.149

대가를 받고 내가 만들어낸 결과물을 파는 동시에 나의 일부로서 간직한다는 모순을 받아들이는 것은 프로가 되는 과정의 일부다. 소명을 찾는 단게에서 실천하는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의 일부인 것이다. 

 

p.208

자식은 부모가 거는 꿈대로 살아갈 수도 있고, 자신의 꿈이 이끄는 대로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어느 쪽으로 가든 자식은 선택을 내릴 때 부모의 기대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묘하게도 부모의 바람대로 살지 않을 때, 오히려 부모의 기대를 생각보다 많이 고려해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해 보지 않고 사는 법  (0) 2023.03.12
관계에서 밀리지 않는 힘 삼국지 권력술  (1) 2023.01.16
비폭력대화  (0) 2022.10.30
일의 격  (0) 2022.06.26
사원의 마음가짐  (0) 2022.04.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