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7
여기에는 두 가지 교훈이 더 있다.
첫째, 전략적 변곡점이 컴퓨터 산업 전체를 휩쓸고 지날 때 과거 산업구조에서 성공적이었던 기업일수록 그 기업은 변화로 인해 더 큰 위협을 받게 되고 그 변화에 순응하는 데 더 주저하게 된다.
둘째,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에 대항해 이미 확립된 산업에 뛰어드는 데 필요한 비용은 매우 높을 수 있지만, 일단 그 구조가 붕괴되면 참여 비용이 아주 작아질 것이다.
p.78~79
첫째, 차이 없는 변화는 시도하지 말라. 당신 기업의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 목적이 경쟁기업보다 당신 기업에게 이점을 제공하기만 하는 개선책을 도입하지는 말아라. [더 좋은 PC]를 만들려는 욕망을 표면적인 동기로 삼는 제조업체가 표준형 PC에서 이탈했을 때 퍼스널 컴퓨터 산업은 연속적으로 실패했었다. 그래서 차이가 있는 [더 좋은 PC]는 기술적 모순으로 판명되어버렸다.
둘쨰, 이러한 초경쟁적인 수평적 세계에서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거나 다른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할 때 기회가 생긴다. 그 기회를 잡아라. 다른 기업이 주저할 때 과감히 최초로 행동하는 기업만이 경쟁자에 대항해 시간을 확보할 진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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