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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레스트북스]문명 현대화 그리고 가치투자와 중국 - 주식/증권 | 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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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하신 멍거 옹이 Chinese Buffett이라고 할 만큼 칭송받은 사람이라 그런지 사고의 폭이 깊고 넓음은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투자 강연 기록을 제외하고 책을 읽는 내내 드는 생각이 있었다.
"왜 이렇게 서술하는걸까?"
"리루는 무엇을 바라는 걸까?"
"안될 걸 알면서도 시도하는 걸까 아니면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치기를 희망하면서 쓴걸까? 아니면 정말 된다고 믿고 쓴걸까?"
이 책의 앞부분에서 리루는 인류 역사를 개괄한다. 그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중시한다고 말하며 이언 모리스의 저서에서 많은 부분을 차용해 논리를 전개한다. 이언 모리스의 책에서 인류의 발전을 지수화시켜서 숫자형 '데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약간의 양비론적 성격을 취하면서 서양의 역사에서 아쉬운 점이 있었으나 중국에서는 혁신적인 과거제도를 통해 발전을 이루었다고 말하면서도 그 후에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말하는 등 계속해서 뭔가 애매한 태도를 취한다. 뭔가 입증하긴 어렵지만, 계속해서 하고 싶은 말을 여러 가지 지식을 동원해서 애둘러서 말하는 느낌을 계속 받았다.
그렇지만 이 책이 정말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던 대목은 한 두가지가 아니었다.
예를 들면 133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20세기의 이른바 노선 전쟁은 바로 3.0 문명의 철칙에 대한 반증이었다. 소련의 바르샤바 조약 기구(Warsaw Treaty Organization)는 큰 시장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유시장 메커니즘이 아니었고, 당시 미국과 전후 유럽이 구축한 공동 시장보다 훨씬 효율성이 떨어졌다. 불과 30년 만에 소련 체제는 주류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더 뒤처져 결국 냉전에서 패하고 거대한 글로벌 시장에 합류할 수밖에 없었다. 마오쩌둥 시대 중국의 자력갱생 정책도 마찬가지다. 이란, 미얀마, 쿠바 등 국제적 경제 제재 때문에 글로벌 공동 시장에서 퇴출당했던 국가들의 경제적 성과 역시 좋은 반례다. 만일 독일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하여 국가자본주의가 주도하는 또 다른 유럽 경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더 나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을 것이다. 큰 시장을 가졌을지라도 자유시장이 없기 때문에 과학기술과 시장이 완벽하게 결합하지 못했을 것이고, 미국과 영국 시장만큼 계속해서 자생적으로 발전하지 못했을 테니 말이다. 시간이 흘러 종국에는 소련의 바르샤바 조약 기구와 별 차이가 없는 결과를 냈을 것이다.
마오쩌둥 시대 중국 자력갱생 정책에 대해서 실패라고 규정하고 3.0문명(즉 서양)은 '철칙'이라고 주장한다.
중국인들은 마오쩌둥 얘기만 나와도 조심스러워한다고 알고 있는데, 그의 정책이 효율성이 떨어지고 실패했다는 주장을 담은 책이 중국인, 더 구체적으로는 중국 지도부에게 먹혀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건지 궁금했다.
그러면서도 또 이해가 가질 않았던 부분은 아래와 같은 부분이다.
170에서 171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다.
로마의 정치체제는 군사적 능력주의와 정치적 가문(원로원은 처음에는 몇십 명이었는데 200명으로 늘어났다)이 결합한, 혈연과 분봉제가 결합된 형태였다. 제국 내에서 가장 큰 곡창지대는 이집트에 있었지만 이집트는 중국의 양쯔강과 황허의 충적 평야와 비교할 수 없는 규모였다. 로마의 경제적 분배는 불공평해서 줄곧 노예제를 실시했으며, 상대적으로 풍요로운 상류 사회의 생활은 많은 수의 노예를 기반으로 해야 했기 때문에 정치 제도상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려웠다. 이는 경제 현실이 초래한 필연적인 결과였다. 로마제국 인구의 약 3분의 1이 노예였고 정치적으로는 봉건 분봉제와 군사적 능력주의가 혼합돼 있었다. 따라서 로마제국은 사회 전체를 한마음 한뜻으로 통합할 수 없었다. 진 한 왕조 이후의 중국 사회와 비교하면 로마제국은 귀족과 평민 간 갈등, 자유민과 노예 간 갈등 같은 몇 가지 선천적인 난제를 안고 있었다. 또한 경제적 기초가 아주 안정적이라고 볼 수 없었고,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노예제와 끊임없는 정복 전쟁에 의존해야 했다. 하지만 정복이 한계에 부딪히자 문명은 내리막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로마제국과 한제국 모두 북방 야만족의 위협을 받았지만, 두 제국은 북쪽 지리적 조건이 달랐다. 한제국 북쪽 몽골 대초원의 기후는 농업에 전혀 적합하지 않았고 오직 목축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마제국 북쪽의 유럽은 위도는 높았지만 멕시코만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북대서양 해류로 기후가 더 따뜻하고 농업에 적합했다. 그럼에도 1,000년 후에야 농업이 발전한 것은 울창한 삼림 때문이었다. 북유럽의 야만인들이 서서히 숲을 개간하고 농사짓는 법을 배우면서 농업 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했을 때, 로마제국과 게르만 야만인 간의 갈등이 표면화됐다. 로마제국은 5세기에 북부 야만족의 침략을 받았다. 멸망 이후 로마제국 정치체제 자체의 모순으로 로마의 제도가 유럽에서 다시 도입되진 않았는데, 2.0 문명 시대에 가장 완벽한 정치 제도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원래 제국 영역 내의 작은 국가들과 북유럽의 신흥 제후국들이 1,000년 이상 저쟁을 벌였지만, 다시는 통일된 대제국을 형성하지 못했다. 이 시기 중세의 역사는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를 닮았지만, 진 한 이후 중화제국은 2,000년간 하나의 역사를 가지게 됐으니 동서양 문명의 첫 번째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중국은 정치 조직의 혁신으로 농업 문명의 정점에 서게 됐다.
로마제국에 대해서 불공평하고 돌파구를 마련할 수 없었다고 평하며 한 제국은 지리적 요건 문명 2.0 시대에 걸맞은 정치 제도를 가지고 있어서 안정적이었다고 주장한다.
계속 머릿속에 물음표가 떠올랐다. 중국에는 노예제가 없었나? 계층 간 갈등이 없었나? 한 제국은 정복 전쟁을 하지 않았나?
이런 궁금증으로 머릿속이 가득찼고 후반부에 그가 얘기하는 가치 투자이야기에 대한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은 잠시 뒷전으로 밀려났다. 그의 역사 서술의 의도, 책을 출간한 의도에 대한 궁금증을 넘어설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강연에서 지적 정직함을 계속해서 강조한다. 자신이 알고있고 할 수 있는 능력 범위 내에서 머무르라는 가치투자의 원칙도 빼놓지 않고 강조한다. 그런데 왜 이렇게 서술을 한 걸까...
리루가 쓴 책이지만, 읽고나니 리루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는건지 궁금하게 만든 책이었다.
밑줄긋기
p.78~79
'아프리카에서 벗어난 호모 사피엔스가 인류의 조상인가?'라는 의문은 오랫동안 학계의 논쟁거리였으나, 1990년대에 완전히 해결됐다. 1987년 유전학자 레베카 칸이 자신의 연구팀을 이끌고 처음으로 획기적인 결론을 내놓았다. 여성만이 가지고 있고 여성만이 유전적으로 전할 수 있는 미트콘드리아 유전자에 대한 전 세게적인 연구를 통해 레베카 칸은 몇 가지 결론을 내렸다. 첫째는 아프리카의 유전적 다양성이 세계 어느 곳보다 크다는 점이고, 둘째는 다른 지역의 유전적 다양성은 아프리카의 다양성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점이며, 셋째는 과학자들이 찾을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미트콘드리아 유전자가 아프리카에서 발견됐다는 점이다. 이 세 가지 발견은 모두 같은 결론을 가리킨다. 전 세계는 모두 공통의 여자 선조를 두고 있으며, 그 여자 선조는 아프리카에서 살았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 여자 선조를 '아프리카 이브'라고 부른다.
그 후 많은 후속 연구에서 칸의 연구 결과를 다양하게 검증했는데, 아프리카 이브의 출현 시기가 약 15만 년 전으로 수정되는 정도의 문제점만 찾아냈을 뿐이다. 1990년대에 이르러 또 다른 유전학자들이 남성에게만 유전되는 DNA인 Y 염색체를 검사하여 모든 인간 남성이 아프리카 조상으로부터 왔다는 같은 결론을 얻었으며, 그 조상을 '아프리카 아담'이라고 불렀다. 즉, 호모 사피엔스가 인류의 조상인지에 대한 논쟁의 해답이 나온 것이다. 오늘날 인류의 공통 조상은 아프리카에서 나와 전 세계에 후손을 남긴 호모 사피엔스다. 그 밖의 원시적 화석 인류는 인류가 아프리카를 떠난 후 수만 년 이 지나는 동안 대부분 멸종했다.
p.84
농업과 목축업이 출현한 곳은 전 세계적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지 않은데, 지리적 환경과 자연 자원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문명에서 지리의 결정적인 역할을 처음으로 밝혀낸 인물이 생물학자 제레드 다이아몬드다. 그는 전 세계 20만 종의 꽃식물 중 식용이 가능한 것은 몇천 종에 불과하며, 이 중 인공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것은 몇백 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오늘날 우리가 섭취하는 에너지의 절반은 곡물, 특히 밀 옥수수 쌀 보리 수수에서 나오는데, 이런 곡물의 발생지는 매우 편중돼 있다. 자연계에는 알갱이가 굵고 영양이 풍부하며 식용 가능한 야생 식물 56종이 있었다. 서남아시아의 초승달 구릉지대에 32종, 동아시아에서는 중국 부근에 6종, 중앙아메리카에 5종, 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에 4종, 북미에 4종, 호주와 남미에 각각 2종, 서유럽 전체에는 단 1종만이 있었다. 그렇기에 초승달 지역에서 농업이 처음 나타날 가능성은 다른 곳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던 것이다.
p.91
근본적으로 농업 문명의 사회 발전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선천적인 병목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길들여 키우는 동물은 식물을 소비하고,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인간이 획득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은 결국 식물에 좌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대 에너지의 양은 토지의 면적과 단위 면적당 생산량으로 제한되며, 이 두 가지 한계 탓에 천연자원에는 상한선이 존재하게 된다. 이 시기의 인류는 인구를 통제할 방법이 없었고, 더 많은 아이가 태어나는 것은 새로운 에너지를 더 필요로 하게 되는 중대한 일이었다. 한정된 자원하에 인구가 무한에 가깝게 증가한다는 것은 결국 인구수가 자연재해가 아닌 방식으로 제거되고 절약될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가 된다. 기원전 10000년경부터 이 근본적인 병목현상은 농경 사회가 줄곧 극복할 수 없는 문제였다.
p.118~119
심괄이 살았던 송나라 시대에는 사대부들이 불교가 가져온 세상에서 은둔하는 생활을 뿌리치기 시작했다. 인생의 의미는 현생에 있으며 진정한 선비라면 먼저 천하를 걱정하고 세상의 즐거움은 그 다음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이 시기에 뛰어난 문학가, 과학자, 사회운동가, 개혁가들이 대거 등장했다. 과학기술이 돌연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중국의 4대 발명품 중 세 가지가 이때 등장했다. 바로 인쇄술, 화약, 나침반이다. 이 시기 주철의 생산량이 매우 많아서 유럽은 700년 후인 1700년 경에 와서야 그 생산량을 따라잡을 수 있었다. 이 무렵 중국에는 방직 기계에 풍력과 수력이 사용되고 있었고, 사람들은 기계식 피스톤 운동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니덤은 왜 중국에 증기기관이 등장하지 않았는지 항상 궁금해했다. 당시 중국에서는 이미 현대 과학이 가능헀고, 따라서 중국에서 일어났을 가능성이 가장 컸다. 그러나 서양에서 르네상스 이후 대항해가 한창이던 시기 송나라 초기의 신유학은 100년이 지난 후 명리학으로 옮겨 갔고, 이에 따라 중국은 보수적인 사상의 감옥 시대로 바뀌었다. 여자들은 전족을 하기 시작헀고, 과거시험에는 더 이상 왕안석 시대처럼 천문 역사 지리 경제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고전 탐구에만 집중하게 됐다. 중국 역사를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탄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p.133
20세기의 이른바 노선 전쟁은 바로 3.0 문명의 철칙에 대한 반증이었다. 소련의 바르샤바 조약 기구(Warsaw Treaty Organization)는 큰 시장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유시장 메커니즘이 아니었고, 당시 미국과 전후 유럽이 구축한 공동 시장보다 훨씬 효율성이 떨어졌다. 불과 30년 만에 소련 체제는 주류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더 뒤처져 결국 냉전에서 패하고 거대한 글로벌 시장에 합류할 수밖에 없었다. 마오쩌둥 시대 중국의 자력갱생 정책도 마찬가지다. 이란, 미얀마, 쿠바 등 국제적 경제 제재 때문에 글로벌 공동 시장에서 퇴출당했던 국가들의 경제적 성과 역시 좋은 반례다. 만일 독일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하여 국가자본주의가 주도하는 또 다른 유럽 경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더 나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을 것이다. 큰 시장을 가졌을지라도 자유시장이 없기 때문에 과학기술과 시장이 완벽하게 결합하지 못했을 것이고, 미국과 영국 시장만큼 계속해서 자생적으로 발전하지 못했을 테니 말이다. 시간이 흘러 종국에는 소련의 바르샤바 조약 기구와 별 차이가 없는 결과를 냈을 것이다.
p.135
오늘날 중국은 정확히 어떤 상태일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자유시장의 결합으로 경제 전체가 지속 가능하고 복리식으로 성장하는 상태에 진입한 사회를 3.0 문명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말한다. 오늘날 중국의 시장경제는 형태는 갖췄지만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으며, 보이는 손과 보이지 않는 손이 여전히 서로 싸우고 있다. 현대 과학기술은 널리 학습되고 전파되고 있지만 창의적인 혁신은 아직 부족하다. 과학기술과 경제의 완벽한 통합은 아직 완전히 달성하지 못했으며, 지난 40여 년 동안 경제 성장이 지속됐지만 아직 자동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상황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즉, 아직 현대화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그 원형은 갖추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중국은 2.5 이상의 문명 상태에 있으며 3.0 문명을 향해 나아가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
p.169
상앙이 추진한 변법의 핵심은 기존 혈연관계를 개인의 능력으로 대체하여 정치권력의 분배를 결정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동물에서 진화해온 것이기에, 처음에는 혈연을 근간으로 출발하여 인간관계를 외부로 확장했다. 전장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필요했지만, 개인이 능력을 발휘해 공을 세운다고 해도 전쟁에서 승리한 이후의 분배는 여전히 혈연 중심으로 이줘졌다. 부와 마찬가지로 공로 또한 다음 세대로 물려줄 수 있었는데, 전쟁에서 공을 세운 신하에게는 땅이 주어졌고 씨족의 수령이 됐다. 군주도 토지를 분봉하여 자신과 혈연관계에 있는 자에게 줬고 이것이 바로 고대와 현대, 중국과 외국을 막론하고 봉건 시대의 기본적인 권력 및 경제 분배 형태였다. 그러나 상앙의 변법은 전대미문의 것으로 이 제도를 완전히 뒤엎었다. 그는 황제를 제외하고, 개인의 능력과 공에 따른 정치권력의 분배는 한 세대 안에서만 가능하다고 규정했다. 즉 재산은 물려줄 수 있지만 정치권력은 물려줄 수 없다는 뜻이다. 전통적인 봉건 조직에 일대 혁명을 일으킨 진나라는 상대적으로 외딴 낙후 지역에서 들고 일어나 모든 사회 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동원했고, 결국 전국의 모든 제후를 물리쳤다. 그리고 이 방식을 진나라의 모든 영토에 적용했다.
p.170-171
로마의 정치체제는 군사적 능력주의와 정치적 가문(원로원은 처음에는 몇십 명이었는데 200명으로 늘어났다)이 결합한, 혈연과 분봉제가 결합된 형태였다. 제국 내에서 가장 큰 곡창지대는 이집트에 있었지만 이집트는 중국의 양쯔강과 황허의 충적 평야와 비교할 수 없는 규모였다. 로마의 경제적 분배는 불공평해서 줄곧 노예제를 실시했으며, 상대적으로 풍요로운 상류 사회의 생활은 많은 수의 노예를 기반으로 해야 했기 때문에 정치 제도상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려웠다. 이는 경제 현실이 초래한 필연적인 결과였다. 로마제국 인구의 약 3분의 1이 노예였고 정치적으로는 봉건 분봉제와 군사적 능력주의가 혼합돼 있었다. 따라서 로마제국은 사회 전체를 한마음 한뜻으로 통합할 수 없었다. 진 한 왕조 이후의 중국 사회와 비교하면 로마제국은 귀족과 평민 간 갈등, 자유민과 노예 간 갈등 같은 몇 가지 선천적인 난제를 안고 있었다. 또한 경제적 기초가 아주 안정적이라고 볼 수 없었고,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노예제와 끊임없는 정복 전쟁에 의존해야 했다. 하지만 정복이 한계에 부딪히자 문명은 내리막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로마제국과 한제국 모두 북방 야만족의 위협을 받았지만, 두 제국은 북쪽 지리적 조건이 달랐다. 한제국 북쪽 몽골 대초원의 기후는 농업에 전혀 적합하지 않았고 오직 목축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마제국 북쪽의 유럽은 위도는 높았지만 멕시코만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북대서양 해류로 기후가 더 따뜻하고 농업에 적합했다. 그럼에도 1,000년 후에야 농업이 발전한 것은 울창한 삼림 때문이었다. 북유럽의 야만인들이 서서히 숲을 개간하고 농사짓는 법을 배우면서 농업 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했을 때, 로마제국과 게르만 야만인 간의 갈등이 표면화됐다. 로마제국은 5세기에 북부 야만족의 침략을 받았다. 멸망 이후 로마제국 정치체제 자체의 모순으로 로마의 제도가 유럽에서 다시 도입되진 않았는데, 2.0 문명 시대에 가장 완벽한 정치 제도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원래 제국 영역 내의 작은 국가들과 북유럽의 신흥 제후국들이 1,000년 이상 저쟁을 벌였지만, 다시는 통일된 대제국을 형성하지 못했다. 이 시기 중세의 역사는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를 닮았지만, 진 한 이후 중화제국은 2,000년간 하나의 역사를 가지게 됐으니 동서양 문명의 첫 번째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중국은 정치 조직의 혁신으로 농업 문명의 정점에 서게 됐다.
p.185-186
우선 중국은 몇 가지 큰 실수를 피해야 한다.
첫 번째 가능한 실수는 미국 매파와 정면으로 맞서 싸우다가 의도치 않게 그들의 유도에 넘어가 러시아처럼 기존 미국 질서에 대한 도전자가 되는 것이다. 이 경우 대체로 예측 가능한 결과는 매파가 미국 주류를 빠르게 결집하고, 미국은 중국 경제로부터 분리를 시작하는 것이다. 그 대열에 영국, 호주 등 파이브 아이즈와 유럽 나라들, 일본 등을 포함하며 천천히 전 세계로 확장할 것이다. 중국 경제를 세계 무역의 중심에서 주변부로 밀어내 오늘날 러시아와 같은 위치로 가져다 놓는 것이 목표다. 이 과정은 단기적으로 세계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주지만 달성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장기적으로 미국에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웨이의 경우, 이 기업이 실제로 세계 주요 시장에서 완전히 배제된다면 세계 주요 시장은 5G 기술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중국 및 중국과 협력하는 소규모 국가에 뒤처지게 될 것이다. 동시에 세계 주류 시장에서 배제된 화웨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에서만 계속 혁신하고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반해 단기적으로 뒤처졌던 서구 통신회사들은 더욱 큰 시장에서 자유시장의 교류를 통해 5년이나 10년, 아니면 20년 후에는 틀림없이 선진 기술을 창출해 낼 것이다. 또한 중국이 적극적이든 수동적이든 폐쇄적인 상태로 후퇴한다면, 상당 기간은 자급자족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작은 시장은 결국 큰 시장에 압박당할 것이며 큰 시장의 나선형 선순환에 비해 중국 경제는 계속 위축될 것이다.
p.223
투자를 이해하고 부의 성장을 이해하려면 부를 창출하는 근원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이해해야 합니다. 그 근원은 바로 지난 200년 동안 진행된 인류 문명의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GDP 성장입니다.
p.225
인플레이션은 실제 화폐 발행 총량이 경제의 상품 및 서비스 총액을 초과할 때 가격이 상승하는 통화 현상입니다. 왜 성장할까요? 경제가 성장하려면 당연히 끊임없이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경제에서 이런 투자는 은행을 통해 이뤄집니다. 은행이 사회의 유휴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저축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이자율은 0보다 커야 하므로 대출 금리도 0보다 커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경제 전체의 자금이 증가하려면 미리 통화량이 늘어야 합니다. 이 시간 차이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GDP의 지속 성장과 거의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먼저 투자를 해야 그 자금이 재고, 반제품, 완제품으로 변합니다. 여러분이 먼저 투자한 돈은 실제로는 그 시점에 경제 내에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총량을 초과합니다. 이런 시차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지속적인 GDP 성장이라는 현상이 생겨나는 거죠. 이 두 가지 현상은 장기적으로 현금과 주식 사이에 그토록 큰 차이가 나는 이유를 수학적으로 설명해줍니다.
p.232
능력 범위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미스터 마켓' 때문입니다. 시장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인간 심리의 약점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정말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만이 아니라 어떤 심리적 생리적 약점이 있는지까지도 시장의 특정 상황에서 틀림없이 드러나고 맙니다. 여러분 중 시장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겁니다. 시장 자체는 모든 사람의 조합이며, 지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언젠가 시장이 여러분을 쓰러뜨릴 것입니다. 시장에서 들을 수 있는 이야기가 돈을 벌었다는 내용 일색인 것도 그 때문입니다. 돈을 잃은 사람은 이미 시장을 떠났고, 단기간 승승장구하는 이들만 떠벌리고 다니니까요. 시장에서 줄곧 성공하는 노병은 있을 수 없습니다. 시장은 여러분의 사고방식과 약점을 낱낱이 파헤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능력 범위를 한 걸음이라도 벗어나면 혹은 자신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모른 채 방황하기라도 하면, 바로 그 순간 시장이 공격을 시작할 것이며 여러분은 처참하게 당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투자의 진정한 리스크는 주가의 등락이 아니라 자본의 영구적인 손실입니다. 이 리스크의 존재 여부는 여러분이 자신의 능력 범위를 확립했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이 능력 범위는 매우 좁아야 하며, 모든 경계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이 좁은 범위 내에서만 그리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미래에 대한 진정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p.236-237
투자의 기본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한 회사나 산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앞으로 5년, 10년 후의 상황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 중 특정 기업에 대해 앞으로 5년 후 어떻게 될지 얘기해줄 수 있는 분이 계십니까? 이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적어도 10년 후의 회사 전망과 경기 침체기에 어떤 모습일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지 못한다면 회사의 가치가 일정 범위 아래로 하락하지 않으리라고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회사의 미래 현금흐름이 현재 시점의 가치로 얼마인지 파악하려면 대략적이나마 앞으로 10년, 20년의 현금흐름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CEO는 당장 내년이 어떨지 알고 있을까요? 안다고 말하는 CEO라면 자사의 고객이나 투자자를 안심시키려 하는 것이겠지요. 때로는 직원들에게 '우리 회사가 세계 500대 기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하는 CEO도 있을 텐데, 정말로 회사의 10년 이상을 내다보고 하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 예측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불확실한 요인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대다수 업계와 기업은 그렇게 장기간에 걸친 예측을 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면 완전히 방법이 없는 걸까요? 그건 또 아닙니다. 진정으로 노력하면 특정 기업, 특정 산업에 대해 10년 후 어떤 일이 닥칠지 비교적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년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기업 또는 산업의 모든 것을 꿰뚫는 학습을 해야만 이런 경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판단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자신의 능력 범위를 확립해야 합니다. 처음엔 아주 좁게 시작해서 점차 넓혀가야 하죠. 가치투자가 천천히 오랫동안 가야 하는 여정이라는 게 바로 이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투자자 절대다수가 가려고 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 너무나 오랜 시간을 들여야 하고, 그러고서도 알게 되는 것은 매우 적으니까요.
진정한 가치투자자라면 금융 관련 채널 같은 데 출연해서 특정 회사를 평가하고 주가가 얼마여야 한다는 말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가지수 5000포인트는 너무 낮다거나, 강세장이 곧 시작되리라거나, 적어도 4000포인트가 바닥이라거나 같은 말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고요? 자신의 능력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있다면 어떤 시장 상황이 닥쳤을 때 철저히 자멸하고 말 것입니다. 시장은 여러분의 약점을 발견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틀림없이 그것이 약점이 되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p.241
중국의 대다수 사람이 투기를 하고 있고 대다수 주식의 가격이 내재가치와 심하게 괴리돼 있다면, 지난 200년 동안 미국 경제와 미국 주식 시장이 보여준 기본 패턴을 중국이 앞으로 수십 년간 따라갈까요? 자신은 내재가치를 기반으로 투자했는데 주변 사람들은 모두 단기 목표에만 집중한다면, 내가 산 주식은 언제쯤 제값을 받게 될까요?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며, 중국이 시장경제의 기본 규범을 더 이상 따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미래 수십 년간의 에측이 포함됩니다. 중국은 어떻게 변할까요?
p.254
1949년 이후 30년 동안 중국은 집체화의 길을 걸었는데, 이는 특수한 정치체제에서 비롯됐음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상황에서 우리가 시장경제를 포기하고 과거로 되돌아갈 가능성도 있을까요?
이것은 투자자들이 반드시 던져야 할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질문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중국 3.0 문명의 미래와 중국 가치투자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명확하게 생각하지 않고, 마음에 확신이 없으면 시장이라는 존재는 여러분의 사고, 인간 본성, 심리적 약점을 파헤칠 것입니다. 여러분이 명확하게 생각하지 않거나 실수를 범한다면 그 즉시 도태될 것입니다.
p.288
30년 넘게 조사했는데 기회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보통 사람은 어떻게 할까요? 아마 대개는 포기할 겁니다. 아니, 30년 동안이나 한 가지를 진득하게 지속하는 사람조차 드물 것입니다. 그리고 기회를 하나 찾아 성공을 거둔 다음에는 또 다른 기회를 찾고자 서두를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성공 경험에 도취해 잘못된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요. 하지만 멍거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와 가까이 지내면서 관찰한 바이기에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독립성이라는 이점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 사람은 사회의 평가에 영향을 받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을 쓰죠. 이런 사람들이 가치투자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p.300
저는 우리 회사 직원들에게 한 회사를 충분히 이해했다면 10년 후 최악의 시나리오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최고의 상황은 자연스럽게 찾아오기 마련이므로, 10년 후 최악의 경우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을 해낼 수 없다면 회사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측한 결과가 실제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 예측이 정확했다고 하다라도 10년은 더 추적해야 실제로 맞았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343-345
자신이 진정한 비즈니스의 소유자라고 생각한다면 주당순이익이라는 개념은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당'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지 말고 비즈니스의 소유자로서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항상 훈련해야 합니다. 시가총액은 얼마인가요?
(조용한 가운데 학생들이 계산에 열중함)
간단한 문제죠? 계산 끝난 사람은 손을 들어보세요. 한 명밖에 없어요? 이 업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건가요? (손을 든 학생을 향해) 존, 시가총액이 얼마죠? (학생이 머뭇거리자 다들 웃음.) 이거 아주 간단해요. 시가총액이 얼마인가요?
학생: 8,700만요.
8,700만? 1주에 12면 550만 주는 얼마예요? (한 학생이 계산기를 꺼냄.) 계산기 사용하지 마세요! 머리를 쓰는 데 익숙해져야 해요! 이 책은 수천 페이지에 달하니 페이지당 5분 이상 쓴다면 다 못 읽을 수밖에 없어요. 자신의 두뇌를 사용해야만 하고, 빠르게 훑어보면서 회사의 대략적인 재무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결과를 말해주세요. 6,600만? 그럼 전년도 이익은 얼마인가요?
(학생들 침묵.)
세전 숫자를 말해주세요. 힘 내세요. 여러분은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학생들로, 최고 엘리트 아닌가요? 앞으로 적어도 연봉이 15만 달러는 될 거예요!
p.387
매번 금융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100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사건이라고 하지만, 제 경력에 비추어 보면 거의 5년마다 한 번씩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위기의 흥미로운 점은 자신이 무언가를 안다는 것에 대해서 얼마나 정직한지 검증할 기회를 준다는 점입니다.
p.389
위기가 닥치면 금융 시스템 전체가 곤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자금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삶을 지속하는 한 제 사업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고, 위기는 언젠가 끝난다는 것입니다. 이때 던져야 할 질문은 이것입니다. '내 사업을 예측하기 전에 금융 시스템이 자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야 할까?' 이것이 진정으로 필요한 질문이며, 금융위기가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답을 찾아야 합니다.
p.392~393
초보자라면 이해하기 쉬운 회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주 작은 회사여도 상관없습니다. 길가의 편의점이나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 또는 작은 상장기업도 좋습니다. 그 회사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알아보세요. 이익을 어떻게 내는지, 재무 구조가 어떤지, 경영진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 동종 업계 경쟁 회사와는 어떤 면이 다른지, 업계 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잉여 현금을 어떻게 투자하는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는지 등등.
당신이 한 기업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면, 자신이 경영자가 아니라고 해도 회사의 모든 면을 이해하려 노력하여 자신의 투자를 보호하려 할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 좋은 투자를 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진정으로 사업과 투자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버핏은 좋은 투자자가 되려면 먼저 좋은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곤 했습니다. 당연하게도, 좋은 사업가가 되려면 자신의 자본을 최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좋은 투자자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회사를 선택하고 철저히 조사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에게는 매우 좋은 출발점입니다. 만일 당신이 이런 기반에서 출발한다면, 기업 분석을 위한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디딘 것입니다.
p.466
멍거가 가장 견딜 수 없었던 것은 돈이 있다는 이유로 세상과의 연결이 끊기는 것이었다. 자신은 한 층을 모두 차지하는 거대한 방 한 칸에 고립되고, 그를 만나려면 관우가 다섯 관문의 육장을 죽이고 천 리를 달려가 유비와 상봉하듯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고, 누구도 쉽게 만날 수 없게 되는 것 말이다. 이러면 현실 생활과는 단절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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