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2
리마커블한 사람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프로젝트에 시간을 쏟는다. 이런 사람들은 위험은 무릎쓰고, 때로는 커다란 실패를 경험한다. 하지만 이러한 실패가 이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인도하는 일은 거의 없다. 결국은 이 실패라는 것도 사실상 위험이 아니다. 대신 이런 종류의 실패 때문에 그들은 다음에 훨씬 더 좋은 프로젝트를 맡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스 고딘-
p.46
우리는 생각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고, 이야기를 하려고 생각한다
-비트겐슈타인-
p.49
사람들이 팩트(fact)를 앞세운 연역적 주장에는 편견을 가지지만, 감정이 드러나는 귀납적 주장에는 마음을 열기 쉽기 때문이다.
p.49
가장 좋은 스토리텔링은 우리 자신의 모습을 다믄ㄴ것
-드림윅스애니메이션 감독 제프리 카젠버그-
p.54
조지 마셜장군의 사람을 다루는 공식
"다른 사람의 스토리에 귀를 기울여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모두 들으라
우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모두 들으라"
직 - occupation - 내가 점유하고 있는 직장내에서의 담당 업무
업 - vocation - 평생을 두고 내가 매진하는 주제
혼자 꾸는 꿈은 그저 꿈이지만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
-오노 요코-
p.83
스토리의 위대한 점은 일단 내가 그 스토리의 일원이라고 생각되는 순간, 경쟁구도를 넘어서 함께 스토리의 완성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는 점이다.
<포지셔닝>이 말하는 제 1원칙
많은 사람, 많은 기업 가운데서 최초가 되는 길을 택하라
제 2 원칙
만약 어떤 범주에서 첫 번째가 될 수 없다면 당신을 첫번째로 인식될수 있는 새로운 범주를 만들어라
제 3 원칙
해당 영역에서 스토리를 확보하라. 1등이 아닐지라도 당신은 주목받게 된다.
p.96
누군가를 창의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얼마나 가졌는가'의 관점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실천했는가'의 관점에서다
p.108
STAR원칙 - Situaion 상황
Task 임무
Action 행동
Result 결과
CAR원칙 Context 배경
Action 행동
Result 결과
p.125
커뮤니케이션 역량 지표의 예시
1.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말하거나 쓸수있다.
2.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상대방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합하게 반응한다.
3. 불분명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을 선호한다.
4. 언어와 톤, 스타일과 형식을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춘다.
5. 정보공유에 대한 의지가 있고, 진행 경과를 주기적으로 나눈다.
p.126
나는 누군가와 대화할 때, 앞에서 발표를 할 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가? 장황하게 할 말만 내뱉는가? 아니면 '결론 - 보충설명 - 재요약 - 이해여부확인'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원칙을 정해 말하고 있는가?
p.127
커뮤니케이션 역량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문화적, 언어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에 참여하기
2. 관심 분야에 대한 핵심용어 및 자주 쓰이는 표현을 <핵심 용어사전>으로 정리해보기
3. 후배들을 모아 강의를 하고 피드백을 받거나 촬영한 동영상 분석해보기
4. 자신에게 익숙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표현해보기
5. 스토리텔링에 관한 책을 찾아 읽고 프로젝트나 팀플에서 활용해보기
p.128 [예시] 커뮤니케이션 역량개발 계획
|
직장 |
가정 |
학교 |
커뮤니티 |
개인 |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말하거나 쓸수 있다 |
간단명료하게 의사전달하기 설득력기르기 |
어머니께 어려운 개념 설명하기 |
발표 준비시 논리적 개연성에 많이 신경쓰기 |
영어 토론 스터디 그룹을 통해 영어 말하기 연습 |
여행기 작성하며 이야기 구성력 기르기, 영어 가르치기
|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상대방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합하게 반응한다 |
상대방의 표면언어 이면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훈련 |
무시하기 쉬운 동생의 이야기를 먼저 귀 열고 듣기 |
영어 수업, 토론 수업때 적극 참여 |
영어 토론 스터디에서 듣는 훈련하기 |
BBC라디오, 영어 프로그램 보고 듣기 |
불분명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을 선호한다 |
의문이 생길 때 공손히 질문하고, 궁금증 풀기 |
말이 별로 없으신 아버지와 일주일에 2일 대화하기 |
질문을 할 때 전제와 주제를 확실히 분리해서 표현하는 훈련 |
청어람- 질문 명확히 하기 영어토론- 영어로 분명히 질문하기 |
다양한 사람들과 전화통화할 때, 소통에 신경쓰기 |
언어와 톤 스타일과 형식을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춘다 |
정확하고 공손한 말투를 사용하는 훈련 |
흥분하지 않고 말 천천히하기 무조건 강요하지 않기 |
토론 시 차분하고 공손하게 의사 표현하고 비판하기 |
관심있는 주제를 친구들에게 말할 때에는 차분히 하기 |
BBC 라디오 듣고 따라하기, 영화보고 대본 따라하기 |
정보공유에 대한 의지가 있고, 진행경과를 주기적으로 나눈다 |
직장 후배가 생겼을때, 나의 경험과 조언을 친절히 알려주기 |
토지문제와 세제 법에 관한 의사를 아버지께 설명해보기
|
발표과제 수행 시 나의 관심분야 정보를 포함시켜 주제 설정 |
영어 토론에 토지, 이주법을 주제로 이용해보기 |
미디어 스트라이크 블로그 만들기, 여행기 작성 |
p.129
팀워크 역량 지표의 예시
1.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동료와 협력하여 일한다.
2. 동료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동료에게서 배우고자 한다.
3. 팀의 과제를 개인의 업무과제보다 우선 취급
4. 최종결정에 대해서는 비록 개인의 입장과 다르더라도 동의하고 지지한다.
5. 팀의 성취에 대해서는 공을 함께 나누고 팀의 문제는 공동으로 함께 책임진다.
p.131
팀워크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팀워크를 증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행해보기
2. 작든 크든 하나의 팀을 리더로 책임지며 운영해보기
3. 팀워크 증진을 위한 스토리를 개발해보기
4. 팀워크 증진 세미나, 관련 도서 등을 찾아 학습해보기
p.132
책임성 역량 지표의 예시
1. 맡겨진 업무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약속을 지킨다.
2. 책임진 분야에서 정해진 시간과 예산을 활용해 우수한 결과물을 내놓는다.
3. 조직의 규정과 규칙을 준수한다.
4. 팀원의 활동을 지원하며, 팀원에게 위임한 업무에 관해 감독하고 최종적 책임을 진다
5. 자기 자신의 실수에 대해 책임을 진다.
p. 135
책임성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 예시
1.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총무를 맡아 살림살이의 책임을 져보기
2. 사람들이 기피하거나 포기한 프로젝트를 자원해서 되살리는 스토리 만들기
3. 아무리 작은 부탁이나 요청이라도 마감시간은 지켜 요구한 수준대로 결과물을 만들기
p.136
창의성 역량 지표의 예시
1. 적극적으로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2.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전과 다른 새로운 옵션을 제안한다
3.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 나간다
4.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위험을 부담하며 파격적으로 생각한다
5. 기존의 사고나 전통적인 접근에 연연하지 않는다
p.139
창의성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창의적 접근 사례 조사해보기
2. 관련분야의 역사와 관련된 사례를 수집해 하나의 보고서 써보기
3. 창의성을 방해하는 의미없는 정보노출을 피하는 개인의 '창조적 단절' 방법 개발하기
4. 전통적인 업무방식에 의문을 품고 비판적으로 접근해보기
p.140
기획과 조직 역량 지표의 예시
1. 합의된 전략에 일치하는 선명한 목표를 개발한다.
2.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배정하고, 필요에 따라 순위를 조정한다.
3. 업무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시간과 자원을 배분한다.
4. 기획 과정에서 위험을 예측하고 비상대책을 강구한다.
5. 필요에 따라 계획과 실행을 점검하고 수정한다.
6.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p.143
기획과 조직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 예시
1. 관심 있는 분야의 모의회의 기획해보기
2. 친구들과 함께 소규모의 교육프로그램, 강연회, 세미나를 기획, 조직, 홍보, 실행해보기
3. 다양한 기획안과 보고서 작성법 숙지하기
p.144
고객 지향 역량 지표의 예시
1. 담당 업무와 관련된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간주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한다
2. 고객의 신뢰와 존중을 얻음으로써 고객과 생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유지한다.
3.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며, 필요를 채우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을 강구한다.
4. 고객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의 변화를 관찰하여 주지하고, 예상문제에 대비한다
5. 약속한 시간 내에 고객에게 서비스를 전달한다.
p.147
고객 지향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뚜렷한 고객이 있는 현장에서 일해보기
2. 공부든 업무든 고객의 최대만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험해보기
3.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다양한 사례와 스토리를 발굴하고 나만의 원칙을 개발하기
p.148
기술 지식 역량 지표의 예시
1. 최신 기술 지식에 무지하지 않다
2. 업무에 ICT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고, 그 한계는 무엇인지 이해한다.
3. 업무 진행을 위해 적절한 기술 지식을 적용한다.
4. 언어와 톤, 스타일과 형식을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춘다.
5. 정보공유에 대한 의지를 갖고 진행 경과를 주기적으로 나눈다.
p.151
기술 지식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프로젝션 연결법 마스터하기
2. 인터넷 연결법 마스터하기
3. 간단한 컴퓨터 수리법 배워보기
4. 팩스 조작법 마스터하기
5. 복사기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p. 152
자기학습 역량 지표의 예시
1. 담당하거나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최신 흐름을 숙지하고 있다.
2. 개인 역량과 전문 역량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3. 동료와 후배가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상대방에게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의지를 표현한다
5.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피드백을 요청한다
p.154~155
자기학습 역량 개발을 위한 행동의 예시
1. 석달에 한번 씩 관심 주제를 정해 공부하고
내용을 블로그나 카페에 올리기
2. 자신이 한 일에 대해 고객이나 주변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보기
3. 관련분야에 관한 전문 세미나에 1년에 2~3차례 참여하기
4. 관심 분야의 학회나 협회에 등록해서 활동하기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 집중력 혁명(1) (0) | 2015.06.24 |
---|---|
창조적 단절 (0) | 2015.05.03 |
부모아이 할것없이. (0) | 2015.02.09 |
꼭 35세가 아니더라도 (0) | 2015.01.29 |
현실인식 (0) | 2015.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