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5
오늘날 대학 졸업자들은 1년이 아니라 분기마다 직월을 평가하는 것이 실리콘밸리의 새로운 트렌드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세계화와 IT 혁명으로 신제품의 수명이 단축되었고 기업들은 직원이나 팀장들의 업무를 평가하기 위해 연말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다.
p.7
기업가처럼 당신의 경력을 만든다는 것은 네트워크를 활용해 정보를 모으고 성장의 기회를 찾으라는 뜻이다. 그리고 그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연마하는 데 당신을 투자해야 한다. 호프먼은 "나는 대학 졸업자다. 일할 권리도 있다. 누군가는 나를 고용하고 훈련시킬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라고 주장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당신은 어떤 산업이 유망하고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방법으로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업가에게 있어 이것은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의미다. 이는 우리 모두가 마찬가지다.
p.36
1920년대와 30년대만 하더라도 S&P 500대 기업들이 그 명단에 머문 평균기간은 65년이었다. 1990년대 말이 되자 평균기간은 약 10년으로 줄어들었다. 딜로이트Deloitte의 존 실리 브라운John Seely Brown과 존 헤이글John Hagle은 전복률, 다시 말해 대기업들이 1위 자리를 놓치는 확률이 지난 40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p.42
기업가들에게 '완료됐다finished'라는 말은 절대로 입에 담아선 안 될 욕설과도 같다. 그들은 위대한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완료됐다'라는 말은 개인에게도 절대 입에 담아선 안 될 말이어야 한다. 즉, 우리는 모두 지속적으로 변화해야 하는 과정에 놓여 있다. 날마다 돌아오는 매일은 우리의 삶과 직업에서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일하고, 더 성장하고, 더 나아지는 기회다. 자신의 진로를 영원한 베타 단계에 머물게 한다는 건 아직도 자신에게 버그가 존재하고, 자신을 더욱 개선해야 하며, 향후에도 적응하면서 변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p.53~54
경쟁 우위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세 가지 퍼즐조각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그 퍼즐조각은 바로 자신의 경쟁자산, 포부(가치관), 그리고 고용시장의 수요공급 상태를 보여주는 시장 현실이다. 이 세 가지 퍼즐조각이 제시하는 최고의 진로는 시장 현실에 맞게 적절히 자신의 경쟁자산을 활용해서 가치 있는 포부를 쫓아가는 것이다.
p.54
경쟁자산은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을 말한다. 미래를 설계하거나 미래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자신의 장단점이 무엇인지부터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기업가들도 창업을 하기 전에 먼저 이 과정을 거친다.
p.55
우리는 진로와 관련하여 두 가지 경쟁자산을 고려해야 한다. 바로 무형자산과 유형자산이다. 무형자산은 금전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경쟁자산으로 성공적인 진로에 눈에 보이지 않게 기여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지식과 정보, 인맥과 신뢰관계, 보유한 기술, 명성과 개인 브랜드, 자신의 강점(쉽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 무형자산이다.
반면 유형자산은 대체로 자신의 재정 상황을 보여주는 서류나 기재할 수 있는 경쟁자산을 말한다. 현금, 보유한 주식, 책상이나 노트북 컴퓨터 같은 소유물 등이 유형자산이다. 유형자산이 중요한 이유는 경제적 안정이 뒷받침되면 금전적 리스크가 있더라도 더 적극적으로 기회를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p.56
당신이 보유한 무형자산이 얼마나 많은지, 다시 말해 보유한 무형자산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파악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 있다. 바로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직장에서 겪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묻는 것이다. 그렇게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그 문제를 풀 만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또는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을 알고 있거나 '나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인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처럼 다른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쉽다고 느낄 때, 그것이 바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무형자산이다.
p.57
포부는 가슴 깊은 곳에 존재하는 희망, 아이디어, 목표, 미래에 대한 비전을 말하는데, 이는 자신이 처한 현실이나 보유한 경쟁자산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p.70~72
내일 당장 할 일
링크드인 소개문에 자신의 경쟁 우위를 정확하게 기재하라. 당신은 다음 문장을 완성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이러저러한(기술/경험/강점)을 지니고 있기에, 다른 사람(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다른 직장인들)에 비해 이런 일(구체적인 업무)을 더 잘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사람이 당신을 대신해서 위에서 언급한 문장을 써준다면 어떻게 쓸까? 즉,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경쟁 우위가 무엇이라고 생각할까? 만약 스스로가 보는 자신의 모습과 다른 사람이 보는 당신의 모습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자기판단을 잘못했거나 또는 타인에게 스스로를 마케팅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다음 주에 당장 할 일
나와 비슷한 포부를 향해 달려가는 세 명을 찾아내라. 그들을 벤치마크 상대로 삼아라. 그들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지금 위치에 올라섰는가? 그들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즐겨찾기에 넣어두고, 그들의 블로그와 트위터 메시지를 구독하라. 그들의 진로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추적하고 그들의 삶에서 영감을 얻고 통찰력을 얻어라.
링크드인이나 트위터에 접속해서 자신의 회사와 관심 있는 회사를 찾은 다음 팔로우 하라. 이런 식으로 새로운 기회와 위기를 보다 쉽게 감지할 수 있다.
시장 현실을 고려해서 당신의 주요 경쟁자산을 나열하라.
나쁜 예 : 나는 대중을 상대로 한 연설에 능하다.
좋은 예 : 나는 다른 개발자들과 비교할 때 대중을 상대로 첨단기술을 주제로 한 연설에 능하다.
다음 달에 당장 할 일
자신의 달력, 다이어리, 과거 이메일을 살펴본 다음 지난 6주 동안 토요일을 어떻게 보냈는지 파악하라. 당장 처리해야 할 급한 일이 없을 때 어떤 식으로 시간을 보냈는가? 여가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면 당신의 진정한 관심사와 열정을 찾을 수 있다. 관심사와 열정이 파악됐다면, 그것들이 정말로 당신이 말하는 포부와 같은지를 비교하라.
현재 업무에서 어떻게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를 생각해보라. 만약 당신이 갑자기 출근하지 않는다면, 회사에서 처리할 수 없는 업무는 무엇일까? 내가 없는 회사의 모습은 어떨까? 그것이 바로 당신이 제공하는 부가가치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떤 점을 자주 칭찬하는지도 생각해보라. 이것이 당신의 강점일 수도 있다.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또는 진로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립하라. 이를 위해서는 중국으로 여행을 가야 할 수도 있고, 청정기술에 대한 세미나에 참석해야 할 수도 있다.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수립한 투자계획서를 세 명의 신뢰할 수 있는 지인들에게 보낸 다음 당신이 그 계획을 준수하게 도와달라고 부탁하라. 만약 투자계획을 실행하는 데 돈이 든다면 따로 예산을 마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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