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통찰과 포용

by Diligejy 2016. 9. 14.

p.18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리더는 대중 앞에서 '이야기'를 펼쳐놓는데, 그 이야기들은 주로 정체성에 관해 창조해낸 것들이다. 그래서 리더는 훌륭한 이야기 전달자가 되어야 하며, 자신의 삶에서 그 이야기를 실천하고 실현시키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리더가 전문가들에게 전달하는 이야기는 정교하게 구성된 것이어야 하지만, 이질적이고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대중을 상대할 경우의 이야기는 '교육받지 않은 마음'이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p.21

리더는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일을 해야 한다. 특히 경쟁적인 이야기에 더 솔깃해하는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며, 리더 자신의 이야기를 삶 속에서 몸소 실천하는 일도 중요하다.


p.24

특정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어린 시절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사람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들이 아주 어렸을 때 갖게 된 잣대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p.24

리더가 한 국가의 다양한 대중과 분야를 아우르는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곧 5살 난 아이의 마음에 호소하는 일이다. 리더는 어린아이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혹은 확고한 의지를 가진 교육가가 되어 그러한 마음을 개조할 생각을 해야 한다.


p.47

'혁신적'리더는 그의 전공 분야에 속한 구성원들과 대중에게 잠재해 있는 이야기를 파악하여 그것을 새롭게 조명하고 색다르게 구성한다


p.47

가장 보기 드문 리더는 '비전적'리더이다. 그들은 현재나 과거에서 이끌어낸 이야기를 재생시키는 데 만족하지 않고,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해낸다.


p.50

어떤 조직의 방향 전환을 모색하는 리더라면 청중에게 이야기를 전달할 때, 최소한 한 사회에서 수년 동안 살아온 사람들에게 통하는 상식적이고 평범한 개념을 이용해야 한다.


대체로 사회 구성원들은 위기의 시기가 아니라면 굳이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나 새로운 이해의 방식을 갈구하지 않는다.


p.53

리더들은 자신과 자신의 집단에 대해, 그들이 어디서 왔고 어디로 향하는가에 대해, 무엇이 두렵고 무엇을 대상으로 싸워야 하는가에 대해, 무엇을 꿈꿔야 하는가에 대해 다수의 이야기를 전달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를 위한 사회적경제 강의  (0) 2016.09.19
웹진화론  (0) 2016.09.18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1)  (0) 2016.07.24
자신있게 결정하라(1)  (0) 2016.06.30
사장의 길  (0) 2016.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