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일론 머스크

by Diligejy 2025. 1. 10.

 

https://link.coupang.com/a/b88HrU

 

일론 머스크 - 성공/경력관리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71개를 가진 일론 머스크!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성공/경력관리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p.12

"남아공이라는 환경에서 일론과 같은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어떤 면에서는 스스로를 감정적으로 차단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머스크의 첫 번째 부인이자 그의 현존하는 열 명의 자녀 중 다섯 명을 낳은 저스틴의 말이다. "아버지가 매번 바보 천치, 멍청이라고 부른다면, 자신이 다루기 힘든 감정적 요소를 드러나게 만드는 내면의 어떤 것이든 차단하려는 게 유일한 반응 아니겠어요?" 이 감정 차단 밸브는 그를 냉담하고 무감각하게 만들었지만, 한 편으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혁신자가 되는 데에도 일조했다. 저스틴은 "일론은 두려움을 차단하는 법을 배웠어요. 두려움을 차단한 사람이라면, 기쁨이나 연민 같은 감정도 차단해야 했겠죠."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어린 시절에 얻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그는 만족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되었다. "난 그저 그가 성공을 음미하거나 꽃길을 향유하는 법을 모른다고 생각해요." 그라임스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가수이자 머스크의 다른 세 자녀의 어머니인 클레어 부셰의 말이다. "그는 어린 시절에 삶은 곧 고통이라는 데 길들여진 것 같아요." 머스크는 이에 동의한다. "나를 키운 것은 역경이었어요. 그래서 견딜 수 있는 고통의 한계점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지요."

 

p.100

머스크는 엑스닷컴이 회사명이어야 하고 페이팔은 그저 회사에 속한 하나의 브랜드명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결제 시스템의 이름을 엑스-페이팔(X-PayPal)로 바꾸려고도 했다. 많은 사람이 반대했고, 특히 레브친의 반발이 심했다. 페이팔은 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친구(pal)와 같은, 이미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명이 되었다는 이유에서였다. 포커스 그룹에 따르면, 반대로 엑스닷컴이라는 이름은 신뢰가 가지 않고 점잖은 자리에서 거론하기도 꺼려지는 음침한 사이트를 떠올리게 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흔들리지 않았고 지금까지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틈새 결제 시스템으로만 활용하고 싶다면 페이팔이 더 낫지요." 그는 말한다. "하지만 전 세계 금융 시스템을 장악하고 싶다면 엑스가 더 나은 이름이에요."

 

p.102~103

레브친은 머스크를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지 고민이 됐다. 그의 파맀름 제안은 진담이었을까? 바보 같은 유머와 게임 플레이로 간간이 중단되곤 하는 일련의 광적인 격렬함은 계산된 것일까, 아니면 그저 발광일 뿐인가? 레브친은 말한다. "그가 하는 모든 일에는 아이러니가 있어요. 그는 11까지 올라가지만 4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 아이러니 설정 상태에서 움직입니다." 머스크의 힘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아이러니 서클로 끌어들여 자기들만 아는 농담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아이러니 화염방사기를 켜고 일론 클럽의 회원이라는 베타적인 의식을 만들어내죠."

 

하지만 레브친에게는 그런 방식이 잘 먹히지 않았다. 그는 진지함이라는 자신의 방패로 머스크의 아이러니 화염방사기를 막아내고 있었다. 그는 머스크의 과장을 탐지하는 데 탁월한 레이더를 보유했다. 합병 과정에서 머스크는 엑스닷컴의 사용자가 2배 가까이 많다고 계속 주장했고, 레브친은 엔지니어들에게 확인하여 실제 사용자 수를 알아내곤 했다. "머스크는 단순히 과장하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없는 얘기를 지어내기도 했어요." 레브친의 말이다. 그의 아버지가 종종 보여주던 행태였다.

 

하지만 레브친은 그에 반하는 사례를 접하면서 경탄하기도 했다. 머스크가 박학다식으로 그를 놀라게 했을 때가 대표적인 경우다. 어느 날 레브친과 그의 엔지니어들은 사용 중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한 어려운 문제로 씨름하고 있었다. 다른 일로 그 방에 들어선 머스크는 자신의 전문 분야는 오라클이 아닌 윈도였지만, 대화의 맥락을 즉시 파악하고 정확한 기술적인 답변을 내놓은 후 확인을 기다리지도 않고 방을 나갔다. 레브친과 그의 팀은 오라클 매뉴얼로 돌아가 머스크가 설명한 내용을 찾아보았다. "하나씩 하나씩 들여다보며 우리 모두 '젠장, 머스크 말이 맞네'라고 했지요." 레브친의 회상이다. "머스크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지껄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의 전문 분야에 대해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어 사람들을 놀라게 하곤 하죠. 나는 그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중 상당 부분이 바로 때때로 드러내는 그런 예리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를 헛소리꾼이나 바보로 잘못 알고 있던 사람들이 전혀 기대하지 않고 있다가 그런 면모에 세게 한 방 맞은 기분이 드는 거지요."

 

p.162

머스크가 테슬라에 관해 내린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 즉 테슬라를 성공시키며 자동차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결정적인 각인은 독립 공급업체들의 수백여 부품으로 자동차를 조립하는 대신 가능한 한 핵심 부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한다는 것이었다. 테슬라는 수직 통합 방식으로 품질과 비용, 공급망 등 자사의 모든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는 길을 택했다. 좋은 자동차를 만드는 것도 중요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배터리에서 차체까지 자동차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제조공정과 공장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변의 법칙  (0) 2024.11.23
피크아웃 코리아  (1) 2024.11.10
칩 워  (1) 2024.11.04
케인스 하이에크  (2) 2024.11.02
경제적 청춘  (0) 2017.06.23

댓글